ABB 그룹 2013년 3분기 실적 발표

2013-11-08 - 사업전반에 걸친 견고한 실적
  • 전 사업부에 걸쳐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 순이익 10% 성장
  • 전년대비 성장으로 회복한 기본 수주, 대형 프로젝트 수주의 지체
  • 신임 CEO가 제시한 우선순위 - 성장, 협동, 실현

ABB는 2013년 3분기 실적과 관련하여 전 사업에 걸쳐 매출, 수익, 현금흐름 실적이 향상되었다고 발표하였다. 조기순환 비즈니스 수주의 경우 생산성 및 효율성 개선을 위한 고객 투자에 힘입어 작년 동기대비 상승하였으나, 반면 경제 상황 불확실성으로 인한 대형 프로젝트들의 지연과 전력시스템 사업본부(Power System)의 전략적 전환은 대형 수주 저하로 이어졌다.

ABB그룹 CEO, Ulrich Spiesshofer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이번 분기는 계속되는 복잡한 사업 환경에도 불구하고 매출, 수익, 현금, 순이익에서 좋은 성과를 얻었다.”

“중국, 독일을 포함한 여러 주요 시장에서 수주 증가를 이끌어냈으며, 수주의 성장은 작년 동기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송전, 오일 및 가스 산업 등에서 프로젝트 입찰이 계속 진행 중이나, 대형 수주 증가는 더딘 채로 남아있다.”

또한 “우리 모두가 실적 향상을 위해 좀 더 기여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 있으며,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보다 큰 가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 기존 고객에게 보다 폭넓은 제품 공급을 통해 시장 진입을 확장한다거나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 개발 및 마케팅을 활발히 하여 내실있는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다. 또한 인수합병을 통해 포트폴리오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유기적인 성장을 통해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대를 계속해 나갈 것이다.”

“두번째 중점 분야는 소비자의 더 높은 가치 창출을 위해 ABB의 자동화(Automation)와 전력(Power)이 결합된 포트폴리오를 제안함으로써 비즈니스 간 협업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기업 내의 협업 강화는 생산성을 지금보다 높은 단계로 끌어 올려줄 수 있다.”

“꾸준한 실행이 세번째 중점 사항이다. 지속가능한 비용 절감 모멘텀, 현금흐름 뿐만 아니라 자본 효율성에 대해서까지도 주도하고자 한다. 더불어 투자에 대한 수익극대화를 위해 인수업체들에 대한 성공적인 통합에 초점을 맞추는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발표되었듯이 Greg Scheu가 글로벌 인수에 대한 통합을 이끌게 되며, 이와 같은 조치는 최고 경영진에서 인수 가치를 현실화 하고자 하는 ABB약속을 반영한 것이다.

앞으로의 예측에서 장기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동력은 탄탄하나 몇몇 미래지향 지표의 혼재와 단기적 시장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불안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의 확고한 위치선점, 선도기술 및 폭넓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는 내실있는 성장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다. 따라서 비용절감, 비즈니스 주도형 협업 활성화, 자본 효율 개선을 수행하는 동시에 표적 방법 내에서 집중된 상위 라인에 대한 주도를 이어나갈 것이다.”

3분기 성과 요약
성장 개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은 3분기에 여전히 혼재 상태로 남아있다. 조기 순환 사업의 수요는 거시 경제 발전과 함께 성장하였다. 산업과 유틸리티 고객들의 수요가 성장을 이끌었으며, 기존 자산에 대한 생산성 향상과 신뢰도를 높이는 제품과 솔루션에 대한 수요였다.

선행 주기 성장에 대한 기회를 포착하는 ABB 능력은 기본 수주의 5%증가로 이어졌으며, Thomas & Betts와 Baldor Electric 인수에 대한 성공적인 통합을 통해 특히 미국에서 지역적 균형이루고자 부분에 의해 주도되었다.

영업, 연구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는 *기본 수주(Base order)의 성장을 뒷받침 하였다. 기본 수주는 전력시스템(Power System, PS)을 제외한 모든 사업부문에서 성장했다. 전력시스템은 사업 일부를 변전소와 같은 고부가가치 프로젝트 위주로 재조정한 관계로 Base order가 영향 받았다. 부분적으로 경제 불확실성과 더불어 몇몇 시장에서의 과잉 생산으로 인해, 전력 유틸리티 및 채굴과 같은 후행 주기에 대한 자본 투자는 계속 지연되었으며, 이와 같은 원인으로 프로젝트 발주나 대형 수주($1500만 달러이상)는 43% 감소하였다. 그러나 전 지역에 걸쳐 그리드 신뢰성 향상에 대한 계속되는 요구와 더불어 산업 생산성, 기반시설 업그레이드에 대한 근원적인 필요로 인해 시장에서 입찰활동이 증가되고 있다.

대형 수주는 전체 수주 중 9 %를 차지하고 있고, 이전 해에는15 %를 기록하였다. 서비스 수주는 분기 실적으로 2% 증가 되었으며, 전체 수주의 17%로써 2012년 동분기의 16 %보다 올라간 수치이다.

수주 잔량에 대한 매출 실현과 더불어 선행주기 비즈니스에서의 강력한 성장으로 전 사업부문에 대해 상승 및 매출 9% 증가를 기록하였다. 서비스 매출은 전년과 비교하여 동기 대비 5% 증가하였으며 이는 전체 매출의 15%를 차지하였다.

번역 | 재경부 최정현

* 기본 수주(Base order) : 1500만 달러 미만의 수주
** 본 기사는 ABB 그룹 보도자료 원문 일부를 번역한 것임.